악기지식

뒤로가기
제목

손가락 준비와 멋진 자세를 해보자 [ 통기타 ]

작성자 뮤직인포(ip:)

작성일 2016-05-29 16:07:28

조회 113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통기타 바른자세 알아보기☆
 
 통기타를 치기 앞서 중요한것들이 몇개 없습니다만 꼭 중요한 것들은 짚고 넘어가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시시콜콜한 영화나 만화를 보면 늘상 스승이 제자에게 "진정한 고수는 기본에 충실하다"라는 말이있지요.
 네네 시작부터 불량(?), 꾸부정한 옳바르지 못한 자세로 치면 될 것도 안되고 나쁜 습관이 생깁니다.  옳바른 자세와 운지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어려운것이 아니니 편하게 생각하시고 보시길 바랍니다.^^
 

1.손톱부터 슥삭슥삭





 
주변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손톱관리인데요. 손가락이 줄을 눌러 지판까지 도달해야 음이 제대로 나지만 손톱이 길면 이것을 방해해서 "툭툭"하며 요상한 소리가 나기때문에 여러분의 청결을 위해서! 건강을.....이 아니고 ㅋㅋ통기타 소리를 잘 내려면 어째든 손톱을 이쁘게 자르고 시작합시다 !!
2. 코드짚기





기타를 치기위해 "코드"를 짚어야되는데 엄지손가락의 위치는 처음에는 넥 후면 중앙에 위치해 놓습니다. 불편하실지 모르겟지만 정확한 코드를 짚어주기위한 기초단계이며 일정 수준이 올라가시면 자연스래 위로 올려 감싸듯이 잡아주셔도 됩니다.

코드를 짚어 예를 들어보도록 하죠.





통기타의 기본코드인 C코드를 잡아 보았습니다. 운지를 한 3개의 손가락들은 모두 제 위치에서 올바른 소리를 내기위해 손가락을 세워서 치셔야합니다. 제 각각 맡은 줄을 다른 줄의 손가락이 닿으면 좋은 소리가 나지않기때문입니다. 딱 손가락 중간에 ㅡ 자가 되도록 세워서 치도
록 노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를 잡은 후 6번줄부터 차례대로 한줄씩 쳐내려가보면 어느 줄에서 틱틱 잡음이 나는지 금방 알수 있으니 반드시 숙지하시고 연습하시길 바라오며 초보시절은 무조건 세워서 칩시다!!
 
 
일정수준이 지나 코드 짚는게 익숙해지면?





엄지손가락은 자연스럽게 위로 올라가서 치지않는 6번줄에 살짝 대어 쓸대없는 소리가 안나도록 "뮤트"를 해줍니다. 손가락도 살짝 뉘어지고요. 훨씬 자연스러워졌지요?ㅎ
 
 
코드
 
많은 곡을 빨리하고 싶으시다면 기본적인 코드를 암기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코드뒤에 붙는 Sus 7 m 같은 것들은 나중에 기본 코드에서 하나씩 차근차근 쌓아가는 원리로 어렵지 않게 하실수 있으시니 일단 기본 코드부터 암기합시다 !!
 
쉬운 코드부터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능력이 되시면 이번 준비 강의 대비차 하루에 2~3개씩 나눠서 암기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 큰 글자들은 중요한 코드입니다. 이것들만 떼면 가장 많이 우려먹을(?)수 있고, 각종 발라드, 모던록, 가요, 감미로운 곡에 많이 활용되는 아주 중요한 코드이지요.
F와 Bm는 바래코드이니 나중에!
 
Em → E → A → D → C → G       -> F        -> Bm
 
 
 
물집
 
 사람이 운동을 하거나 신체동작을 반복, 통기타를 치거나 하면 안쓰던 살이 부풀어 오르거나 물집이 잡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코드를 반복해서 잡거나 손가락으로 스트로크를 하다보면 반드시 일어나는 일인데, 쓰라림을 무릎쓰고 연습을 하다보면 어느새 통기타에 적응이된 손가락이 되실껍니다. 이 물집기준은 통기타를 꾸준히 치면 1주일 사이에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연습량에 따라 금방 굳은살로 바뀝니다. 손가락이 미워진다 손가락이 휜다라는 말은 다 뻥입니다. ㅋㅋ
 
 굳은살은 생겨도 기타를 놓고 치지 않는 다면 원래대로 손가락이 다시 말랑말랑해지니 걱정하지마시길 바랍니다. 손가락이 아파서 ㅠ.ㅠ 눈물 빼는건 얼마 안가서 자연스러운 것이니 걱정마지 마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어린 아이유(^^)양도 야무지게 코드 잘 잡고 노래하잖습니까?? ㅎ안죽어요!!
 
 
 
 
3. 자세잡기





뮤직인포의 광고모델 아리씨 사진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통기타를 치는 멋진 기본 짜세~~에 대해 알아봅시다. ^^  폼이 제법 나오는 사진이죠?
 
대다수의 초보분들이 몸과 팔꿈치가 붙어서 치는데 손가락이 안세워진다고 불만을 토로합니다. 키포인트는 바로 이 팔꿈치가 중요합니다.
  아리씨는 왼쪽다리에 살며시 올려놓고 쳤습니다. 어느쪽에 놓고 치시든 편한대로 치는데 상관은 없습니다. 보통은 오른쪽 다리에 기타 하단 굴곡에 맞춰서 살짝 올려 놓고 많이들 치십니다.
 
오른손: 먼저 좌측 기타 모서리부분에 걸어줍니다. 이것은 코드를 칠때 지지대의 역활로 아주 중요합니다. 팔꿈치가 이보다 앞으로 가거나 뒤로가면 제대로된 자세가 아니고 줄을 치는데 조금 힘들어 집니다. 줄을 치는 오른손은 사운드홀(구멍)에서 약간 뒤로 가는 위치에서 기타를 쳐주시면됩니다.
 
왼손: 기타를 짚는 왼손은 위에 언급한듯이 엄지를 뒷면 중앙에 위치하게 하고 남어지 손은 최대한 세워서 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표시된 왼손 팔꿈치는 몸에서 조금 떨어뜨려 여유있게 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첨부파일 03-1.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 작성자 밤빛♥달빛

    작성일 2016-05-29 19:47:42

    평점 0점  

    스팸글 코드 집는거 어디에 잇어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고객센터

1600-0927

Fax : 032-526-8733

월 ~ 금 오전 10:00 ~ 오후 06:00

점심시간 오후 12:00 ~ 오후 01:00

토 / 일 / 공휴일은 휴무

무통장 계좌안내

농협 387-01-017506

국민은행 224601-04-097302

신한은행 140-008-229227

우리은행 1005-201-354673

새마을금고 2303-09-032210-5

예금주 : (주)지엠뮤직

  • U+전자결제
  • KG로지스
  • SGI서울보증보험
  • 공정거래위원회
  • 현금영수증
화살표